첫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

추석이 지나고 며칠 사이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일교차가 10도를 웃도는 날씨라 건강에 항상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조금은 낯선 절기인 상강과 관련된 단어들인데요, 오늘은 24절기 중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입니다.
 
상강은 서리가 내린다는 뜻대로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상강은 겨울이 오기 전 마지막 절기인데요. 그만큼 가을을 상징하는 절기이기도 하답니다.

 

1. 상강의 날짜와 날씨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있는 가을의 마지막 절기로 양력 10월 23일 무렵입니다. 올해는 10월 23일(금)이 상강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하늘이 높고 쾌청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는 시기이지만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져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단풍이 가장 아름답고 국화가 활짝 피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상강 즈음에는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하는 문화가 있었다고 해요.

이 시기에는 추수가 마무리되고, 겨울 준비를 시작하는데요. 중국에서는 한로처럼 상강과 입동 사이를 5일씩 삼후로 나누어 초후, 중후, 말후로 나누어 초후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는 시기, 초후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는 시기, 말후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들이 모두 땅에 숨는 시기라고 했다고 합니다.

 

입동 바로 직전의 상강에는 낮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하는 대신,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지는 날씨를 보입니다.


단풍 시기는 일 최저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판단한다고 하는데요.
2020년의 단풍 절정 예상 시기는 강원 설악산 10월 18일, 중부 속리산 10월 29일, 계룡산 10월 27일, 남부 가야산 10월 27일, 지리산 10월 23일, 호남 내장산 11월 6일, 제주 한라산 10월 29일이라고 합니다.

대체로 상강 즈음에 단풍이 절정임을 알 수 있죠?

2. 상강의 풍습과 음식

상강에는 추수를 마무리하고 추운 겨울을 날 채비를 서둘렀습니다. 겨울 농사에 대비해 가을 파종에 힘을 썼습니다.

상강에는 중구일과 같이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하는데요. 중구일은 다른 말로 중양일이라고도 합니다. 음력 9월 9일로 한로와 비슷한 때라고 해요.

낮과 밤 일교차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생강차나 추어탕을 먹기도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상강에 국가의례인 둑제를 행했는데요. 둑제는 국가의 군사권을 상징하는 제사로서 소사로 규정되어 있다고 해요.

이 제사는 유일하게 무관들이 주관하여 지내는 제사로, 봄과 가을에 3일간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올해는 단풍 구경을 가기도 쉽지 않은 만큼 가을 나들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쉬워하실 텐데요. 안전과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한로부터 상강까지 짧은 가을을 즐겁게 보내기를 바랍니다.

상강에 얇은 옷들은 정리하고 두꺼운 겨울옷들을 꺼내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낮과 밤 일교차가 큰 상강에는 생강차와 추어탕으로 감기를 예방해보세요.